2017년, Adobe는 2020년이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 지원의 마지막 해가 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이제 Flash 기반 컨텐츠의 종말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콘텐츠가 여전히 Flash에서 실행되고 있다면 HTML5로 전환 할 수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저도 꼭 변환하고 싶은 플래시게임이 있어 해외 정보들을 서치해보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Flash를 HTML5로 바꾸는 것과 관련한 정보들입니다.
어도비 플래시는 지난 10년간 계속 쇠퇴해왔습니다. 문제는 애플이 2007년 플래시를 거부하면서 시작됐습니다. 또 2015년 유튜브가 모바일장치를 위해 Flash에서 HTML5로 전환했을 때 2차 타격을 받았죠. 이제 브라우저들도 HTML5로 전환하며 마지막 못을 박았습니다. 물론 한국 웹사이트들 중에는 아직도(!) 플래시 기반 서비스를 하고 있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웹소설 사이트 조아라 웹뷰어라든지, 상당한 곳들이 아직도 플래시를 제거하지 않았는데요. 12월이 오면 이제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브라우저에서 플래시가 완전히 제거됩니다.
2020년 12월 31일은 우리가 '콘텐츠를 표시하려면 Flash를 실행하라'는 경고를 보는 마지막 날입니다.
플래시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단점들 때문에 현재 콘텐츠 제작자 대부분은 HTML5플랫폼을 기반으로 웹서비스 개발 방향을 전환하였습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Flash를 작동하는 메뉴는 다 미리 HTML5로 변환하는게 좋습니다.
가장 큰 타격을 입는 것은 아마 플래시 게임 플레이어들, 플래시 게임의 팬들일 것입니다. 이런 유형의 콘텐츠를 Flash에서 HTML5로 자동 변환하는 자동화 도구가 없기 때문입니다. 평균적인 플래시게임 프로젝트에는 여러 액션스크립트 라이브러리와 런타임에 컴파일된 외부 클래스에 의존하는 여러 .fla 파일이 포함되어 있으며, 게임 제작시기(Actionscript 버전)에 따라 소스 코드 .as2 또는 .as3파일과 결합됩니다.
결론적으로 이것들 전체를 손실없이 HTML 및 JS파일로 원활하게 변환할 수 있는 마법같은 변환툴은 없습니다.
유일한 해결책은 HTML5 웹기술을 사용해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코딩하는 것인데, 이 프로세스는 확실히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대규모 플레이어 커뮤니티가 있는 주요 플래시 게임 타이틀만이 이런 전환을 수행할 것입니다. 만약 오래된 플래시기반 게임을 계속 즐기고 싶다면 Flashpoint 프로젝트를 참조하세요. 웹 게임 보존 프로젝트 사이트인데 49,000개 이상의 게임과 3,600개 이상의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저장하려고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인터넷 상에 Adobe Flash를 HTML5로 변환하는 도구에 대한 몇 가지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만 대부분은 최신 정보가 아닙니다. 일부 도구는 중단되었거나 개발자가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예컨대 제일 흔히 나오는 Swiffy는 2014 년 이후 Flash가 널리 거부되었을 때 Google에서 도입 한 Flash to HTML5 변환기였으나 2016 년에 종료되었으며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0 년에 Flash에서 HTML5 로의 변환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있는 업데이트 된 도구 목록을 남깁니다.
원하는 파일 유형에 따라 Flash에서 HTML5로 변환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소스 .fla 및 .as3 파일이있는 경우 Google의 웹 디자이너와 Adobe의 Animate CC를 사용하면 프로세스가 훨씬 쉬워집니다. 소스 파일은 없지만 실제 SWF가 있다면? 또한 Haxe 및 CreateJS JavaScript 라이브러리의 일부로 제공되는 일부 자동화 도구가있어 SWF를 HTML5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사용 가능한 도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Adobe Animate에 추가 된 가장 큰 점은 이제 HTML5 대상을 지원하며 Flash Professional에서 만든 이전 Flash 응용 프로그램 및 게임에 대한 마이그레이션 경로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Adobe Animate는 이전 타임 라인 애니메이션을 변환하는 데 탁월하지만 레거시 AS3 코드에 대한 자동 변환 경로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전 .fla 프로젝트의 모든 AS3 코드는 주석 처리되며 자바 스크립트로 수동으로 이식해야합니다. Adobe Animate의 또 다른 단점은 변환 된 타임 라인 애니메이션이 원본 .swf 출력보다 훨씬 더 큰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회사에서 AS3 / Flash 웹 사이트를 Haxe / OpenFL로 이식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리케이션 / 게임이 AS3 / Flash에서 Haxe / OpenFL로 어떻게 포팅됩니까?
OpenFL API는 Flash API를 완전히 미러링하기위한 것입니다.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이나 게임에서는 다시 구현할 필요가없는 말 그대로 1000 개의 API 호출을 가질 수 있으므로 큰 이점입니다.
AS3 코드 (Haxe와 유사)를 Haxe로 이식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는 ash3x입니다. as3hx가 자동으로 AS3를 Haxe로 변환하지만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약 70 %를 얻을 수 있고 프로그래머는 거기서부터 끝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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