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빙/소식

포스타입(POSTYPE) 비공개 글 기능 없어진다, 비공개 기능 삭제 이유

덱스트 2020. 12. 4. 01:53



포스타입 비공개 글 기능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해당 소식으로 인해 많은 아마추어 창작자들이 대탈주를 시작했다는 소식인데요. 

 

이와 같은 선택의 이유로는 여러 설이 있습니다.

 

 

<포스타입 비공개 기능 삭제에 대한 네티즌 추측들>

 

1. 불법 게시물 때문이라는 설

 

불법적인 음란 게시물, 또는 법적으로 금지된 창작물을 비번 건 비밀글 통해 공공연히 공유하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설입니다. 실제로 포스타입은 미성년자들이 성인 게시글을 보기 위해 저지르는 편법들에 시달려 왔습니다. 또 아청법에 위반될 만한 게시글, 또는 음란물로 처벌받을 가능성이 있는 게시글, 허락 없는 2차 창작물들이 올려오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부득이 비공개 글 기능을 없애게 되었다는 설입니다. 

 

그러나 기존에도 불법적인 창작물은 제재를 받아왔단 점, 비밀글 기능 제거가 곧바로 수위 조정으로 이어지진 않을 거라는 점 등을 들어 큰 의미 없다는 반론도 있습니다. 

 

 

2. 계정 공유를 통해 텍본 공유 중이라는 설

 

일부 유저가 계정 공유하며 불법 텍본을 돌려봤다는 추측이 있습니다. 개인 계정이라 공유하기 힘든 네이버 블로그나 다른 블로깅 서비스와 달리 포스타입은 계정 공유가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되게 문제가 지적되거나 수면 위로 떠오른 점도 없고, 과연 포스타입 계정 공유를 통한 텍본 공유가 그렇게 조직적으로 일어나고 있을까 하는 부분에는 의문이 있습니다.

 

 

3. 서버비 문제

 

소설이나 창작물 백업 블로그용으로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서버비만 높아지고 수익은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했다는 설입니다. 포스타입은 유료 발행 창작물을 남이 결제하고 후원하지 않으면 수익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유료 멤버십 도입 등 이런 저런 고민을 보여주었지만 매번 유저들의 반응이 나빴습니다. 절대 다수 유저가 무료 연재용으로 포타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층도 포스타입을 딱히 상업적인 유료 컨텐츠 플랫폼으로 인식하진 않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서버비에 부담이 오는 비공개 발행만이라도 일단 제거했다는 설입니다.

 

하지만 픽시브 등 웬만한 창작물 발행 사이트는 다 비공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역시 아쉽습니다. 비밀번호를 통해 열람가능한 기능만 제거하는 것도 고려해봤을 만 한데요.

 

 

이번 공지 반응이 굉장히 안 좋은데, 당장 대체 사이트들(딜리헙 등)도 시들한 상황에서

향후 포스타입의 결정들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는 더 지켜봐야 하겠습니다.